Learning the Church

십계명을 사용한 양심 성찰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찰하지 않는 삶은 살만한 가치가 없다.” 우리가 양심을 성찰하는 것은 우리의 죄를 인정하고 하느님께 은총을 구할 기회를 줍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양심을 살피고 훈련 시킬 수 있을까요?

하느님의 말씀은 양심 성찰을 위한 좋은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십계명, 그리고 예수님의 산상설교(마태 5장-7장 ), 그리스도인의 의무(로마 12장-15장), 그리고 사도 성 바오로의 사랑의 찬가(1코린 13장)가 있지요. 이 중에서 ‘십계명’을 사용한 양심 성찰 가이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마태 22,37

 

일.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 하느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알게 된다면, 우리는 하느님을 사랑하고 경배할 것입니다. “우리가 받은 성령을 통하여 하느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어졌기 때문입니다.” (로마 5,5) 리지외의 성녀 데레사는, 천국에서 우리에게 사랑, 즉 사랑이신 하느님을 가르쳐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은 누구 혹은 무엇을 가장 사랑하시나요? 여러분의 삶에는 ‘거짓된 신’이 존재하나요?

 

이.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

– 우리는 하느님의 거룩한 이름을 존경해야 합니다. 현대 우리의 문화 속에는 하느님과 예수님의 이름에 대한 욕설, 저속한 표현들 그리고 불손함들이 가득 차 있습니다. 또 어떤 이들은 폭력과 분노를 정당화 시키기 위해 하느님의 이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기도에서 듣고 또 실천해야 합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히 드러내시며” (마태 6,9)
*여러분은 하느님에 관해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삼.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

– 우리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켜야 하고 하느님을 헌신적으로 섬겨야 합니다. 주일은 하느님을 경배하는 날이고, 일상의 스트레스와 활동을 떠나 쉼을 갖는 날입니다.
*성체를 향한 여러분의 열정은 얼마나 뜨겁습니까? 여러분의 삶 속에서 안식일의 의미를 찾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사. 부모에게 효도하여라.

– 우리는 사회 안의 합법적인 권위를 존중해야 합니다. 가족 안에서의 권위자인 부모들은 단순한 존중 뿐만이 아니라 존경을 받아야 합니다. 어른들은 그들의 나이든 부모를 돌보아야 합니다.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도덕, 기도의 삶, 교육, 믿음을 배워야 합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보살피고 신앙의 길을 가르쳐야 합니다.
*여러분은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내 책임을 어떻게 감당하고 있습니까?

 

오. 사람을 죽이지 마라.

– 우리는 살인, 추문, 증오, 복수심에 불타는 분노 등을 피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생명을 위해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보복적인 분노, 증오, 스캔들은 우리가 생명을 반하도록 유혹합니다. 낙태, 살인 그리고 다른 형태의 폭력은 우리로 하여금 생명을 가볍게 여기게 만듭니다.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여러분의 태도는 어떻습니까?

 

육. 간음하지 마라.

– 우리는 배우자에 대해 충실함을 지녀야 합니다. 혼외 성관계는, 부부간의 일치와 자녀 출산이라는 결혼에 관한 하느님의 목적을 저해한다고 교회는 가르칩니다. (가톨릭교회교리서 2378항, 2380항) 오늘날, 충실함을 지키는 것은 매우 큰 도전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거룩함으로 부르십니다. 그리고 또한 하느님, 배우자, 자녀, 친구, 교회, 그리고 우리가 속한 사회에 충실하도록 부르십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교회의 가르침에 얼마나 충실하고 있습니까?

 

칠. 도둑질을 하지 마라.

– 우리는 다른 이들과의 관계에서 정의와 평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교회는 지구의 재화들은 모든 이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정의와 평화는 그 목표인 ‘공동선’을 위한 수단입니다.
*자원을 나누는 것에 대해 여러분의 양심은 무어라 말하고 있습니까? 경제적, 정신적, 육체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여러분은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팔.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

– 다른 이들과의 거래에서 우리는 반드시 정직해야 합니다. 신뢰는 사회를 움직이게 만드는 접착제입니다. 거짓말은 상처를 입히고 관계와 사회를 훼손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진실합니까? 다른 이들이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습니까?

 

구.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 우리는 정욕에서 벗어나 순수한 마음을 지녀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이미 마음으로 그 여자와 간음한 것이다.” (마태 5,28) 이 말씀은 욕정을 품고 남자를 바라보는 여성에게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행복하여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마태 5,8) 우리의 문화는 복음과 반대되는 이미지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십.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 우리는 특별히 가난한 이들에게 너그러이 베풀어야 합니다. 돈, 재산, 권력, 성공과 같은 문제들에서 사람들은 탐욕과 질투에 의해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이것은 가족과 직업, 사회의 건전성을 해칩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물질,재화는 어떤 역할을 합니까?

 

 

우리가 우리 죄를 고백하면, 그분은 성실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므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해 주십니다.
1요한 1,9

기도가 필요합니다.

필립보 전 노상전교회 회장님께서 골수혈액암으로 원자력병원에 누워계십니다 몸도가누 지못하시고 드시지도 못하시고 힘든 병마와 힘겨운 시간을 보내시고 계십니다 여러분들의 기도 요청드립니다 부탁드립니다 병마를 아겨내고 다시 주님의 일을 열심히 헐수 있도록 먾은 분들의 기도 부탁드립니다 꼭 일어서실수있게 꼭~~~ 감사합니다 모든분들 건강관리 잘하시고 가정에 평화를 빕니다 아멘!!
필립보 노상전교회 전 회장님이 많이 아프십니다님이 요청하신 기도입니다.

*기도를 마치셨으면 참여 버튼을 눌러주세요.

 기도 요청 (다른 이들의 기도가 필요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