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ing the Church

미사 중 각자 노래하는 부분이 다른 이유

미사 중에 사제, 성가대, 회중이 노래하는 부분이 따로 있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이는 미사 전례의 변천 과정을 알면 이해하기가 쉬울 듯 합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에는 모든 전례가 오직 라틴말로만 이루어졌고, 미사곡 또한 전문성가대에 의해서만 불리었습니다. 회중들은 그야말로 ‘보기만’ 했지요. 여기서 미사곡이라 하는 것은 미사통상문 중 <자비송, 대영광송, 신경 (사도신경 말고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 거룩하시도다, 하느님의 어린양>을 말합니다.

예로부터 많은 작곡가들에게 미사곡은 언제나 좋은 작곡 소재였는데,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미사곡 또한 그 좋은 예라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미사곡이 성가대에 의해서만 불릴 때도 반드시 사제가 선창을 하는 부분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대영광송 첫 구절(Gloria in excelsis Deo ; 하늘 높은 데서는 하느님께 영광)과 신경 첫 구절 (Credo in unum Deum ; 한 분이신 하느님을 저는 믿나이다.)입니다. 다른 노래들은 성가대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었지만, 이 두 노래는 사제의 선창에 이어서 부르게 되어있었지요.

 

이렇게 수백 년이 흐르다 마침내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가 열렸습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결과 중 중요한 것 하나가 ‘신자들의 능동적 전례 참여’입니다. 이 일환으로 미사 경문과 전례문 및 기도문을 각 나라의 모국어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트리덴티노 미사(또는 전통 미사)라고 불리는 그 전의 미사 양식과 형식적인 면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대표적으로 사제가 신자들을 등진 것이 아니라 마주 보고 미사를 집전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트리덴티노 미사에서는 창미사(미사곡을 노래로 부르는 미사)가 아닌 낭독미사(미사곡을 노래하지 않고 말로 읽는 미사)를 할 시에 자비송의 각 구절이 지금처럼 2회 낭송이 아니라 3회 낭송이었습니다.

사제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회중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사제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회중 ; 그리스도님, 자비를 베푸소서.
사제 ; 그리스도님, 자비를 베푸소서.
회중 ; 그리스도님, 자비를 베푸소서.

사제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회중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사제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바로 이런 구조였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기도 또한 사제 혼자 낭송하다가 마지막 구절(악에서 구하소서)만 신자들이 다 함께 낭송했습니다. 즉,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의 미사에서는 사제와 성가대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는데, 공의회 이후로는 회중의 능동적 참여가 강조되면서 회중의 역할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성가대도 전문적인 음악인들이 아닌 일반인들도 조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미사곡 또한 전문 성가대가 아닌 회중 전체를 위한 쉬운 미사곡이 작곡 되기에 이릅니다. 이렇게 되니 모든 노래를 성가대에만 맡길 이유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쉬운 미사곡은 성가대와 회중이 한 소절씩 나눠서 부를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부활이나 성탄 대축일 때 어렵고 긴 미사곡이나 라틴어 미사곡을 성가대가 전담해서 부르기도 하지요.

(흔히 말하는 해설자 또는 사회자는 원래 미사 양식에 없는 것이니 따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에도 창미사에서 대영광송과 신경 첫 구절은 사제가 부른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원칙이 이렇다는 것이고, 사제가 선창할 형편이 안 되면 성가대에서 누군가가 부를 수도 있고 회중들 중 누군가가 부를 수도 있습니다. 부활 성야 미사 때 사제에 의해 노래 되는 부활찬송 (Exsultet)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사제에 의해 불리는 것이 원칙이나, 그럴 형편이 안 될 때는 평신도에 의해 불릴 수도 있습니다.

 

기도가 필요합니다.

저는 살고 싶은, 삶의 이유를 못 찾겠어요. 저에게는 불행한 어린시절, 나에게 진정한 가족은 없는 현실의 내 가정,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3job을 뛰면서 살아가도 아이들은 늘 불만과 엄마에 대한 언어폭력만 있을 뿐.... 제가 인생의 어떤 이유로 이 삶을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무엇보다 목숨과도 같았던 신앙이 이제는 주님이 너무 오랫동안 저를 이렇게 지옥과 같은 삶속에 내버려 두신다는 생각으로 신앙을 져버리게 되네요. 저에게 삶이 주님의 선물이라는 작은 이유를 하나만 주세요. 하느님. 내 희생과 내 십자가만 있는 삶이싫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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